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의 자료에 따르면 14세에서 49세 사이의 미국인 6명 중 1명은 생식기에 포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식기 포진은 일반적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 균주 중 하나인 HSV-2에 의해 발생하지만 입에 포진을 일으키는 HSV-1에 의해서도 감염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헤르페스 1형(HSV-1)은 구강 성교를 통해 생식기에 병변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두 가지 유형 모두 출산을 앞둔 산모에게 있어서 신생아에게 심각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헤르페스 사례

 

출처 : piqsels.com

성인이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포진이나 궤양과 같은 증상으로 인해 고통스럽고 보기 흉하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증상이 완화가 됩니다. 하지만 신생아의 경우 헤르페스에 감염되면 심각하고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17년 7월 미국 중부 아이오와주에서는 출생 직후 신생아가 HSV-1에 감염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두 부모 모두 헤르페스 검사에서 음성으로 진단받았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옮은 것은 아니지만 주위의 헤르페스 보균자가 아기에게 뽀뽀나 키스를 하면서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헤르페스에 감염된 아기는 결국 바이러스성 수막염으로 병이 확대되어 사망하였습니다.
미국의 경우 신생아 헤르페스 감염은 한 해 출생자의 1%미만 정도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HSV-1에 의한 수막염은 매우 드문 경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생아의 헤르페스 감염은 성인에 비해 치명적이기 때문에 부모들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어떻게 신생아에게 전염이 되나요?

 

출처 : utswmed.org

영국의 의학저널인 란셋(The Lancet)의 2017년 1월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포진에 감염된 신생아의 85%가 분만 중 산모로부터 전염된다고 하였으며, 이는 분만 중 생식기관에서 흘러나오는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SV)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분만 전 자궁내에 있을 때는 산모가 가진 바이러스 항체로 인해 신생아에게 면역력을 줄 수 있어 감염의 위험이 낮지만 임산부에게 항체가 생성되지 못할 경우 자궁내 헤르페스 감염이 있을 수도 있으며 이는 전체 신생아 헤르페스 환자의 5%정도가 됩니다. 나머지 10%는 산후 감염으로써 간병인의 접촉으로 인해 HSV-1에 감염되는 사례였습니다.

성인 여성이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흔한 것이며 가벼운 증상이나 증상이 아예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이 헤르페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병변을 일으키기 전에 장기간 비활성 상태로 잠복해 있을 수 있는데요, 신체 및 정신적 스트레스는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는 트리거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가 활성화 되어 있더라도 신체에 어떠한 염증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는 바이러스가 간헐적으로 흘러나오는 기간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때에는 무증상이지만 역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성인이 자신의 병변을 아기의 눈이나 입과 같은 막 영역으로 접촉을 하게 되면 아기는 HSV-1 또는 구강, 입술 헤르페스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헤르페스 증상과 위험성

출처 : microbiologynutsandbolts.co.uk

유아의 헤르페스 증상은 성인과는 다르게 호흡곤란이 온다거나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등의 모호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산할 때부터 헤르페스를 앓고 있는 신생아의 경우 머리 윗 부분이나 탯줄 주변에 찰과상과 같은 피부궤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생아가 헤르페스 1형 및 2형에 감염이 된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중증의 증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여기에는 간이나 폐, 심장등을 포함한 장기의 치명적인 손상이나 바이러스성 수막염과 같은 심각한 바이러스 감염, 피부나 눈, 입, 생식기에 반복하여 생기는 궤양, 그리고 맹인, 난청, 발작과 같은 증상등이 있습니다.

 

 

헤르페스로부터 아기를 보호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

출처 : parents.com

임신 중 생식기 부위에 염증이나 물집이 생기게 되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이것은 모공이 막힌 것과 같은 단순한 문제일 수도 있고 헤르페스와 같이 매우 심각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신생아 헤르페스의 원인이 될지도 모를 증상을 의사에게 알림으로써 임신과 분만 중 태아의 건강한 삶을 지켜낼 수 있게 됩니다.

산모가 헤르페스에 감염 되었다거나 임신 후반기에 헤르페스로 인한 염증이 처음으로 발병하게 된다면 신생아로서는 매우 위험한 시기일 수 있습니다. 이는 산모의 몸이 보호항체를 만들어 내고 태아와 이 면역력을 공유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산모가 헤르페스가 없다고 하더라도 배우자가 헤르페스에 감염된 적이 있을 경우, 임신 마지막 몇 주 동안에는 성관계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돔이 헤르페스 전염의 위험을 줄여줄 수는 있지만 100% 효과적이지는 않기 때문이며 새로 태어날 아기에게 감염의 확률을 높이는 것은 서로에게 매우 불행한 일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의사가 헤르페스로부터 신생아를 보호하는 방법

출처 : pix11.com

산모가 분만 전에 진통이 있을 경우, 의사는 미리 회음부를 철저히 검사하고 자궁경부에 헤르페스와 같은 병변을 확인하기 위해 검경검사(speculum exam)를 하게 됩니다. 이 때 만약 의심스러운 것이 발견되면 태아가 궤양에 닿지 않도록 제왕절개를 권장하게 되는데요, 이는 활성화 된 병변과의 접촉이 헤르페스 감염의 주요 위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실로 인해 임신 전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분만 시점에 병변이 없는 산모라면 안심해도 됩니다. 병변이 없는 상태에서의 출산은 아기에게 전염될 위험이 1% 미만이기 때문입니다.

의사는 헤르페스로부터 신생아를 보호하기 위해 헤르페스 병력이 있는 임산부에게 아시클로비르(acyclovir)와 같은 항바이러스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생식기 주위의 바이러스 발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약물을 투여받은 산모는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 활성병변이 생길 위험이 줄어듬으로써 제왕절개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출산 후에는 의사가 신생아에게 추가적인 헤르페스 검사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기가 HSV 감염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면 즉시 혈액검사를 통해 감염을 확인하게 되고, 긴급한 경우 검사결과가 나오기 전에도 아기에게 항바이러스 약물을 치료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헤르페스 예방을 위한 부모가 해야할 일

출처 : mumsgrapevine.com.au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신생아를 접촉하거나 만지기를 원하는 사람은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이것은 부모가 헤르페스 2형이나 1형 뿐만 아니라 아기를 아프게 할 수 있는 다른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로부터 자녀를 보호할 수 있는 첫 번째 일입니다. 그리고 포진이 있는 주변 사람들이 아기를 안거나 귀엽다고 뽀뽀하는 등의 행위는 못하게 해야 합니다. 아기와의 접촉을 줄임으로써 친구나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는 있지만 아이가 정상적인 면역체계를 갖출 때 까지는 충분한 설명을 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출생 후 몇 개월 동안은 혼잡한 공공장소에 아기를 데리고 가는 행동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낮선 사람이 우연히 아기와 접촉을 한다거나 호흡기 세균으로 인한 다른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평생 감염된 채로 살아가게 됩니다. 상당수의 성인이 생식기에 헤르페스를 가진 상태로 살고 있으며 우리들 대다수는 삶의 어느 시점에서 헤르페스에 감염된 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가 성인이 아닌 유아에게 미칠수 있는 치명적인 영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됩니다. 부모는 헤르페스 감염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 사람들이 많이 읽은 헤르페스 관련 글

* 참고자료 : https://utswmed.org/medblog/herpes-simplex-pregnancy-baby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