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생식기에 포진이 생기는 원인은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성인 여성의 약 25%, 남성의 20%가 생식기 부위에 포진을 가지고 있으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 중 약 85%는 자신이 감염된 줄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식기에 포진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가 있는데, 이는 성적 행위로 인해 전염이 되고 완전한 치료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이런 증상들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자연적인 치료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vsacharmd.com

 

 

 

헤르페스 2형이란?

 

생식기에 포진이 생기는 것은 대부분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SV, Herpes Simplex Virus)에 의해 발생됩니다. HSV에는 HSV-1과 HSV-2 두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생식기에 영향을 주는 것은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 입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생식기 주위에 피부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사타구니 근처에 압통이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는 평생동안 사람의 면역계 내부에서 휴면상태로 살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면역력 약화등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 물집이 생기게 되고 이는 상처나 궤양으로 변하게 됩니다. 헤르페스 1형과 2형은 모두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특히 생식기가 직접 닿는 성관계 뿐만 아니라 구강이나 항문점막등을 통한 모든 형태의 친밀한 피부접촉은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생식기 헤르페스 환자의 대다수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며 바이러스가 있다는 것 조차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처음 한번 생식기에 포진이 발생한 후에는 바이러스가 휴면상태에 들어가게 되는데 평생 재활성화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이 나타나게 된다면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2~4주 정도의 치유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생식기 포진의 원인과 위험 요소

출처 : tabletsmanual.com

과거에 의료 전문가들은 생식기 포진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원인이 헤르페스 2형이라고 생각했지만 오늘날에는 헤르페스 1형(HSV-1)에 의한 생식기 포진 감염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HSV-1은 주로 구강과 입술에 포진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적극적인 구강성교등으로 인해 생식기로의 전염이 늘어나는 추세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HSV-1 뿐만 아니라 손가락 포진이나 엉덩이 궤양과의 접촉을 통해서도 생식기에 포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성교를 하는 것 외에도 여러 파트너와 성관계를 한다던지 보호되지 않은 여러가지 형태의 성관계 및 면역 기능을 저하시키는 특정 질병등으로도 생식기에 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 증상

출처 : webmd.com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생식기 포진은 사람들마다 영향을 받는 정도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생식기 부위에 포진이 처음 발생했을 때 가장 강한 증상을 보이며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는 후속 발병시에는 처음보다는 경미하게 발병합니다.

  • 헤르페스에 처음 감염된 사람은 감염 후 14일 이내 첫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감염된 첫 해에는 재발이 잦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이러스의 활동은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 포진 외에도 감기나 통증, 열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어떤 사람들은 포진이 생기기 전 따끔거림이나 가려운 느낌등을 통해 헤르페스 2형의 징후를 알아채기도 합니다.

  • 한 사람이 헤르페스 1형과 2형을 모두 가질 수 있으며 이는 신체의 다른 위치에서 각각 다른 시간에 별도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생식기나 엉덩이, 허벅지 또는 사타구니 근처에 열성포진이 단일로 나타나거나 오밀조밀하게 무리를 이루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포진은 궤양을 일으켜 통증을 불러오는데요, 퀘양이 파열되면 체액이 분비될 수 있으며 타는듯한 열감과 붓기, 발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남성의 경우 주로 음경과 그 주위에 궤양이 자주 발생하며 여성의 경우에는 외음부와 질, 자궁경부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로 인한 생식기 포진의 부작용은 HIV바이러스를 포함한 여러 바이러스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진 다는 것입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에 의하면 HSV-2에 감염될 경우 성적 전파를 통해 HIV에 감염될 위험은 두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드물지만 헤르페스 2형에 의한 합병증으로는 생식기 근처의 신경손상이나 배뇨가 원활히 되지 않는 요폐현상(urinary retention) 및 수막염등이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에 대한 기존 치료법

출처 : medicalnewstoday.com

헤르페스는 치료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헤르페스는 현재의 기술력과 처방약 만으로는 완전한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연구자들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해 '평생 동안의 감염과 주기적인 재활성화'로 특정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헤르페스를 가진 모든 사람이 실제로 평생동안 열성포진을 겪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발병하는 빈도나 증상 및 심각성, 궤양을 치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모두 개인의 면역반응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헤르페스 2형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기존의 치료법은 생식기에 포진 발생을 최소화 하고 발생기간과 심각성을 낮추는데 촛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특정 약물과 예방조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아래와 방법들이 포함됩니다.

  • 아시클로비르(aciclovir), 팜시클로비르(famciclovir) 및 발라시클로버(valaciclovir)와 같은 뉴클레오시드 유사체(Nucleoside Analogues) 및 항바이러스 약물은 헤르페스 2형의 발병을 통제하고 전염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지만 매일(영원히) 복용해야 하고 100% 효과적이지는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위의 경구약물 외에도 염증 부위의 통증과 열감을 줄여주는 크림이나 연고, 진통제 등이 있습니다.

  • 임신 후기에 헤르페스 2형을 앓고 있는 임산부의 경우에는 아기의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제왕절개(C-sections)가 추천되기도 합니다.

 

 

 

 

 

헤르페스 2형에 대한 대체치료 4가지

출처 : webmd.com

기존의 약물치료는 알려지지 않는 부작용이나 매일 섭취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분명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을 높이고 생식기에 포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대체치료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안전한 성생활

헤르페스 2형 및 1형으로 인한 생식기 포진을 치료하는 확실한 치료법은 없으며 바이러스는 사람간의 직접적인 피부접촉을 통해 퍼지게 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가능성은 포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때 가장 높지만 증상이 눈에 띄지 않을 때에도 바이러스는 확산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궤양이나 구내염, 붓기 등과 같은 헤르페스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모든 유형의 성관계 및 친밀한 피부 접촉을 피하세요. 그렇지 않다면 소중한 파트너를 보호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바이러스 증상이 활발한 시기에 파트너와 성생활을 하지 않거나 콘돔을 사용할 경우 전염의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바이러스는 확산될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미국 의학협회 저널(JAMA,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소개된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헤르페스 2형 감염은 실제로 헤르페스 증상이 없는 사람들로부터 전염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식기 포진에 대해 잘 몰르는 이유 중 하나는 성병검사(STD, Sexually Transmitted Disease)를 받아볼 일이 극히 적기 때문입니다. STD 12종 검사를 통해 HSV 바이러스 유무를 판단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증상이 발현된 후에야 성병검사를 받기 때문에 미연에 예방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인증된 파트너와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며 최소한의 안전도구로써 콘돔을 사용하고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해당 기간 동안은 성관계를 포함한 신체접촉을 피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면역기능 향상

생식기 포진에 감염된 경우 사람마다 증상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의 심각성은 그 사람의 면역체계가 얼마나 강한지에 달려 있습니다. 즉 신체가 바이러스의 영향을 얼마나 빨리 퇴치하고 증상을 극복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어떠한 징후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전반적으로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가공식품을 최대한 적게 먹고 비타민이나 미네랄, 필수지방산과 항산화제가 함유된 항염증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흡연과 약물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항생제 내성을 피하기 위해 불필요한 약물 사용을 자제하고 화학 세정제나 독성 화합물질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출처 : morphemeremedies.com

3. 항 바이러스 음식의 섭취

허브식물 중 일부는 천연 항바이러스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HSV에 감염되거나 재발할 가능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이런 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며 신체가 바이러스를 물리치는데 강력한 힘을 보태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생식기 포진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바이러스 허브 및 항산화 성분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황기뿌리(Astragalus root) : 황기는 단순 헤르페스 증상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항균 및 항염증 특성이 있어 피부에 생긴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황기는 면역계 세포를 포함하여 세포에 의해 방출되는 사이토 카인이라는 단백질의 수준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단백질의 생산을 조절함으로써 면역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요, 이것이 황기가 헤르페스 환자들을 돕는 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에키네시아(Echinacea) : 국제의학 학술지인 플란타 메디카(Planta Medica)에 게재된 2010년 연구자료에는 에키네시아에서 추출한 압착주스와 알콜추출물이 헤르페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결과가 게재되었습니다. 이 연구에 의하면 에키네시아종은 헤르페스 2형 뿐만 아니라 1형에 대해서도 극적인 항바이러스 활성을 나타냈으며 이는 바이러스가 세포를 감염시키는 능력을 99%를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압착된 에키네시아 주스를 고도로 희석한 경우에도 항바이러스 활성능력은 유효했는데요, 이러한 결과는 두 유형의 헤르페스에 대해  강력한 항바이러스제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우엉뿌리(Burdock root) : 우엉은 폴리아세틸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항균 및 항진균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우엉이 가지고 있는 카페인산 및 콜로로겐산을 포함한 페놀성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및 아데노 바이러스에 대한 항 바이러스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 이 외에도 비타민C나 D, 아연등을 포함한 종합 비타민제나 금송화, 염증을 낮추어주는 오메가-3 지방산등은 신체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생활습관

평소에 생식기 헤르페스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통증을 줄이고 전염의 위험성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헤르페스 증상이 있다면 평소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 상처가 있는 부위는 순한 비누와 따뜻한 물을 사용하세요. 이것은 자극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극을 줄 수 있는 가려움 방지 크림이나 연고, 바셀린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처가 환기될 수 있도록 편안하고 헐렁한 옷을 입으세요.

  •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신체를 전염시키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병변을 닦는 수건은 별도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병변이 묻은 수건을 다른 사람이 사용할 경우 전염이 될 수 있으므로 별도로 세탁 및 관리해야 합니다.

  • 헤르페스 증상이 발현되었거나 포진에 진물이 흐를 경우 상처를 만지지 마세요. 진물이나 포진에는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만지게 되면 전염의 위험이 있으며 만약 접촉하게 될 경우 즉시 손을 씻고 청결을 유지토록 해야 합니다.

 

 

 

맺음말

출처 : webmd.com

이상으로 헤르페스 2형과 1형으로 인한 생식기 포진에 대해 증상과 치료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헤르페스는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지만 대체치료법은 증상을 제어하고 통증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한 성관계와 항바이러스 음식의 복용, 그리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반드시 인지하여 주시고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끊임없이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가꾸어 나가다보면 헤르페스는 통제가 가능한 질병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는 헤르페스와 관련된 이전 글들 인데요, 좀 더 확인이 필요하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헤르페스 성병 치료와 예방법 소개 - 연고와 처방약, 가정요법!

☞ 입술 헤르페스 증상(초기, 재발)과 원인 및 전염

☞ 헤르페스 2형 증상과 원인, 치료법 소개

 

 

* 참고자료

https://draxe.com/health/genital-herpe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