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헤르페스 2형이란 무엇인가요?

생식기에 포진이 생기는 증상은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SV)에 의한 감염 증상 중 하나입니다. HSV에는 헤르페스 1형과 헤르페스 2형이 있는데 이 두 유형 모두 성관계나 구강성교 및 직장성교를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처음 감염이 되었을 때 바이러스 활동에 의해 포진이 생기는 최초 감염단계, 그리고 이러한 증상이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 잠복기, 마지막으로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상당한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증상이 발현하는 재발단계가 있습니다.

 

Q2. 헤르페스 2형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생식기 포진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물집이 무리를 이루고 있거나 생식기 부위에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타는 듯한 느낌과 통증이 있으며 병변이 발생하기 전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전립선에 병변이 발생한다면 타는 듯한 느낌과 함께 배뇨의 어려움 및 가려움증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Q3.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몸의 어느 부위에서 잠복하고 있나요?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잠복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 감염 후 신경근을 통해 감각 신경절로 이동하게 됩니다. 신경절은 신체의 여러 신경이 모이는 신경 집합이라 할 수 있는데요, 생식기 부위의 경우 신경절은 허리의 척수와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입술 헤르페스라고도 불리는 구강 포진의 경우 신경절은 관자놀이와 턱 사이의 뒤쪽 뼈에 있습니다.

 

출처 : freepik.com

Q4. 생식기 헤르페스는 얼마나 흔합니까?

생식기 포진은 단순 헤르페스 2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 인구 약 4~5천만명의 성인이 생식기부위에 포진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흔하지만 5명 이상의 성 파트너가 있는 사람 역시 흔히 발생됩니다. 이 바이러스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바이러스에 감염된지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5. 병변이 없으면 괜찮나요?

생식기 헤르페스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한 병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전형적인 헤르페스 병변은 소포(작은 물집)이며 성기 궤양(genital ulcers)으로 진행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체 지내며 종종 혈청검사를 받을 때 알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Q6. 헤르페스 검사를 받을 때 병변은 있었지만 검사결과는 음성이었습니다. 이런 경우 헤르페스가 없다는 것을 의미할까요?

HSV 검사에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검사의 감도입니다. 조직검사가 음성으로 나온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헤르페스 이외의 질병으로 인해 병변이 생길 경우 이며, 배양 조직이나 검체를 적절하게 채취하지 않거나 클리닉과 검사실 사이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할 때, 그리고 병변과정에서 배양물을 늦게 채취한 경우에도 검사는 음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초기에 병변이 발생했을 때는 바이러스가 활발히 활동하는 시기이므로 이 때 채취한 배양조직은 검사의 정확성을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Q7. 헤르페스의 유형이 궁긍합니다.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는 HSV-1과 HSV-2의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HSV-1은 구강 헤르페스 또는 입술 헤르페스라 불리우고 있으며 입술포진의 원인이 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유아기에 코나 목구멍과 같은 상부 호흡기로부터 감염됩니다. HSV-2는 생식기에 포진이 생기는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요, 반대로 HSV-1이 생식기 포진을 유발하고 HSV-2가 구강포진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병변만 가지고는 두 유형의 차이점을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유형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예후를 알기 위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HSV-2(헤르페스 2형)으로 인한 생식기 포진은 나중에 재발을 일으킬 가능성이 HSV-1보다 훨씬 높습니다. 그러므로 헤르페스 유형을 정확히 아는 것은 개별 환자의 건강관리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8. 헤르페스가 대상포진과 관련이 있나요?

대상포진(shingles)은 헤르페스 조스터(herpes zost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질환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ZV, Varicella Zoster Virus)에 의해 발생되며 초기에 수두를 유발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감각신경의 뿌리부위에 잠복한다는 점에서 헤르페스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 증상을 치료한다 하더라도 재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은 성병이 아니며 생식기에 생기는 포진과는 무관합니다.

 

출처 : freepik.com

Q9. 헤르페스 감염은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와 관련이 있나요?

헤르페스와 HIV는 각각 다른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성 파트너에게 질병을 전염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헤르페스 환자는 HIV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헤르페스로 진단받게 된다면 HIV 감염 및 기타 성병에 대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헤르페스와 HIV에 모두 감염이 되었다면 이 두 바이러스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더 심각한 HIV 바이러스 증상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Q10. 입술에 포진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생식기에 포진이 생길 수도 있나요?

입술에 생기는 포진은 보통 헤르페스 1형에 의해 유발됩니다. HSV-1 바이러스를 가진 환자는 생식기 포진의 흔한 원인인 HSV-2에 감염되기 매우 쉽기 때문에 입술에 포진이 있는 경우 생식기 포진에도 걸릴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진 병변에 대한 위생을 철저히 관리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Q11. 생식기 포진을 전염시킬 수 있나요?

헤르페스 2형과 1형으로 인해 생식기에 바이러스 감염이 된 사람들은 단순한 피부 접촉만으로도 성 파트너에게 바이러스를 전파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식기에 물집이나 궤양이 있을 때 가장 감염 가능성이 높지만 무증상 기간에도 전염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이론입니다. 무증상 헤르페스 환자의 경우 약 1~3% 정도가 증상이 없는 기간에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12. 헤르페스는 구강성교로 전염이 될 수 있을까요?

생식기에 포진이 생기는 것은 생식기 간의 접촉뿐만 아니라 생식기와 구강의 접촉으로도 전염이 될 수 있으며 이는 HSV-1과 HSV-2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전염은 병변이 없거나 무증상 기간동안 발생할 수 있는데요, 구강성교는 헤르페스 1형으로 인한 생식기 포진 환자의 수가 증가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Q13. 헤르페스가 생식기, 구강 외 다른 신체 부위로도 옮을 수 있나요?

생식기나 구강에 헤르페스로 인한 초기 감염이 발생한 후에는 신체의 다른 부위로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에 걸려 있다면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는 헤르페스 2형에 또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신체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순간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항체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동일한 바이러스에 의해 신체의 여러 부위는 동시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감염 초기에 쉽게 발생되는데요, 예를 들어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트너와 적극적인 성관계를 맺을 경우 구강이나 항문, 질, 음경 등에 동시적으로 감염이 될 수 있으며 병변을 손으로 만질 경우 손이나 눈 등으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면역이 저하된 환자에게 더 흔히 발생합니다.

 

 

 

Q14. 헤르페스 2형은 치료가 가능한가요?

현재 바이러스 자체를 완전하게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약물을 이용하여 증상을 쉽게 완화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은 아시클로버(acyclovir)와 팜시클로버(famciclovir), 발라시클로버(valacyclovir)입니다. 이러한 헤르페스 약물 치료는 증상이나 발병횟수 및 바이러스 복제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Q15. 포진으로 인한 통증이 심합니다. 헤르페스를 미리 예방할 수 있나요?

약물을 통한 바이러스 억제 요법은 발병이 빈번한 개인에게 처방되며 매일 소량의 헤르페스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헤르페스 억제 약물을 통해 증상의 발생횟수를 90%이상 줄일 수 있음이 입증 되었는데요, 오랫동안 약물을 복용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헤르페스 포진 증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출처 : acepnow.com

Q16. 헤르페스 재발이 걱정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된 환자는 종종 재발을 경험하게 됩니다. 보통 타는듯한 감각과 함께 가려움증, 따끔함과 같은 헤르페스 재발의 징후가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들은 재발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발이 의심된다면 증상을 최대한 완화하고 재발 기간을 줄이기 위해 헤르페스 약물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여성들의 경우 보통 생리하기 전에 헤르페스가 재발되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헤르페스 재발은 처음 감염 후 첫 해에 가장 흔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횟수는 감소하게 됩니다.

 

Q17. 콘돔이 헤르페스 예방에 효과가 있나요?

성관계시 콘돔을 일관되게 사용한다면 90%이상의 확률로 파트너간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감염에 대한 자각증상 없이 바이러스를 전염시키고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헤르페스 2형에 의한 생식기 감염 환자 중 1~3%는 무증상 기간에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대부분의 신규 환자들은 바이러스가 있는 무증상 파트너로 인해 발생하므로 성교시에는 콘돔을 100% 착용하여 서로를 보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임신을 원하는 부부가 있다면 두 사람 모두 혈청검사를 통해 무증상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의사의 소견에 맞추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Q.18 헤르페스를 상대방에게 말해야 할까요?

HSV는 매우 감염율이 높은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상대방과 접촉을 하기 전에 그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그래야 대비를 할 수 있으며 소중한 사람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Q19. 헤르페스 약물은 내성이 생기나요?

일반적으로 약물에 대한 내성은 환자의 면역력이 심하게 억제되는 상황에서 장기간 치료를 할 경우 발생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물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acyclovir, famciclovir, valacyclovir가 있는데요, 이 약물들에 대한 내성은 매우 드물며 20년을 사용한 환자의 경우에도 내성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반응이 다를 수 있으며 특이한 경우에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발병을 억제하기 위해 더 많은 약물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inquirer.com

 

Q20. 약물로 인한 부작용이 있습니까?

헤르페스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부작용이 매우 낮습니다. 이러한 약물과 관련된 주요 합병증은 없습니다.

 

Q21. 현재 임신중입니다. 헤르페스 약을 먹어도 될까요?

헤르페스 2형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임신 중에도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는 800명 이상의 임산부와 유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임신 초기에 약물을 복용한 여성의 경우 태아의 이상이나 부작용 발생률이 증가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Q22. 임신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식기에 포진이 있는 모든 여성에게 있어서 임신은 주요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임신과 관련하여 헤르페스 2형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위험요소는 신생아에게 포진을 전염시키는 신생아 헤르페스(neonatal herpes)인데요, 전염의 위험성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된 여성으로부터 바이러스가 신생아에게 전염 되는 것은 극히 드물며 분만 시점에 눈에 보일 만큼의 병변이 존재할 때만 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모로부터 아기에게로의 전염성이 가장 높은 때는 임신 29주에서 40주 사이에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위한 몇 가지 분만 전략이 있습니다.

  • 산모가 임신 전부터 단순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된 경우, 신생아로의 전염 위험은 분만시 병변의 존재와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분만 시점에 눈에 보일만큼의 포진이 있다면 제왕절개를 권장하게 되며 증상이 없다면 정상적인 자연분만을 권장하게 됩니다.

  • 임신 중 단순 헤르페스가 지속적으로 재발하게 되면 임신 중이라고 하더라도 항바이러스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아시클로버(acyclovir)는 임신중에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안전한 약물이며 수 많은 연구를 통해 여성과 태아에게서 아무런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산모에게 헤르페스 병력은 없지만 남편이 해당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임신 중인 여성이 남편으로부터 전염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신 중 두 파트너의 혈청학적 상태를 문서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부간의 성관계는 임신 중에도 계속될 수 있지만 임신 중 전염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는 시행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임신중 금욕이며 그것이 안된다면 콘돔을 항상 사용하도록 하고 헤르페스를 가진 남편의 경우 전염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항바이러스 치료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관심있게 본 헤르페스 관련 글

 

* 참고자료(미국 존스 홉킨스 병원)

https://www.hopkinsmedicine.org/johns_hopkins_bayview/medical_services/specialty_care/infectious_diseases/center_for_reproductive_tract_infections/frequently_asked_questions_about_herpes.htm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