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의 글에서 헤르페스 성병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전염성이 높은 헤르페스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헤르페스 성병의 치료

 

현재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SV)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나 백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염이 되지 않도록 평소에 조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스트레스와 같은 위험요소를 피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포진과 같은 헤르페스 증상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치료없이 2주 이내면 치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을 줄이고 바이러스의 재발을 억제하는데에는 아래와 같은 치료 방법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wikihow.com

 

1. 가정요법

단순 헤르페스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물찜질(wet compress) 입니다. 젖은 수건등을 이용하여 증상 부위를 눌러 주게되면 통증을 줄이고 병변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병변이 건조해지면 껍질이 부스러져 전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너무 잦은 물찜질은 오히려 병변의 건조를 가속화 시키므로 물찜질로 병변이 연화된 후에는 보습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을 위해서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수 있는데 헤르페스 성병의 치료를 위해서는 항박테리아 성분이 많이 포함된 것이 좋으며 티트리 오일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에센셜 오일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레몬밤이나 L-라이신은 가정요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L-라이신은 먹는 보충제이며 레몬밤은 국소 크림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항바이러스 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과학적인 연구가 뒷받침 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가치료에 사용하고 있으며 충분히 효과를 보고 있다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2. 헤르페스 연고

아시클로비르(acyclovir) 제품인 조비락스 5% 연고(Zovirax)와 펜시클로비르(penciclovir) 성분의 디나비르 크림(Denavir)을 바르게 되면 치료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병변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바르는 형태의 국소 연고는 바이러스 부위로의 침투력이 좋지 않아 치료효과가 제한적입니다. 아시클로비르 연고는 4일 동안 하루에 5번씩 발라야 하며 펜시클로비르 크림은 4일 동안 2시간마다 발라 주어야 합니다.

 

3. 헤르페스 경구 약물

FDA 승인을 받은 HSV 치료용 경구 약물로는 아시클로비르(acyclovir), 발라시클로비르(valacyclovir, 제품명-발트렉스(Valtrex)) 및 팜시클로비르(famciclovir, 제품명-팜비어(famvir))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구용 약물은 발진의 전조증상에서부터 포진에 이르기 까지 고통받는 기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임신 중인 여성이 헤르페스 성병 치료를 할 경우 이러한 경구 약물이 연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국소 연고 치료가 바람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산부와 수유부는 약을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에게 반드시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구 처방약물은 두통이나 구역, 설사를 유발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거의 부작용이 없는 편이며 복용량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성병으로 인한 합병증

출처 : myhealth.alberta.ca

1. 손가락포진

헤르페스 증상이 있을 때 손으로 병변을 만지게 되면 체내의 바이러스가 피부를 통해 이차적 감염을 일으켜 손가락포진(herpetic whitlow)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기 신체 중 다른 부위로 전염이 일어나는 것을 자가접종(autoinoculation)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최초 감염시 가장 흔하게 발생이 되며 이후 면역계에서 항체가 만들어진 다음에는 증상이나 발생빈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헤르페스 각막염

손가락 포진보다 더 심각한 합병증은 눈 부위의 감염이며 헤르페스 각막염(herpetic keratitis)이라고 부릅니다. 각막 표면에 경미한 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크게 불편함이 없을 수도 있지만 정도에 따라 시력을 위협할 정도로 깊고 고통스러운 궤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포진 각막염은 자가접종을 통해서 발생하게 되므로 병변과 접촉한 경우에는 손으로 절대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치료하지 않게 되면 안구에 심각한 손상이나 실명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3. 헤르페스 성병 증상의 심각성 증가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에 감염된 사람이나 화학요법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경우 신체 면역력이 크게 저하되어 헤르페스 증상이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단순히 포진이 생길 뿐이지만 면역력이 크게 저하된 환자들의 경우 피부 안쪽으로 크게 퍼져 장기를 침범할 수도 있습니다.

 

4. 뇌염

드물게 단순포진이 뇌를 감염시켜 뇌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 부위에 감염이 되면 병원에 입원을 하여 정맥 내 항바이러스 약물을 투입해야 합니다. HSV-1은 전 세계적으로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뇌염의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5. 결절성 홍반(erythema nodosum)

일부 사람들에게는 헤르페스의 발병이 결절성 홍반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결절성 홍반이란 다리 앞쪽으로 붉은색의 결절이 생기며 고통을 주는 염증성 피부반응입니다. 이러한 질병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을 포함한 많은 전염성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3~6주 내로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헤르페스에 대한 치료를 수행하게 되면 결절성 홍반의 치료도 촉진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성병 예방법

출처 : healthtestingcenters.com

생식기 포진(HSV-2)에 걸릴 위험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생식기에 포진 증상이 나타나면 구강성교나 일반적인 성적 활동을 삼가해야 합니다. HSV-2는 염증이 발생하는 시기가 가장 전염성이 높지만 증상이 느껴지지 않거나 보이지 않을 때에도 전염은 될 수 있습니다. 성생활을 할 때 콘돔을 일관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헤르페스 성병이 퍼질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콘돔은 모든 피부를 커버해 주지 않으므로 콘돔이 없는 피부 부위를 통해서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생식기 포진 증상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에게 알려야 합니다. 특히 임신 후반기 여성의 경우 임산부가 가진 바이러스가 신생아에게로 전염이 되는 신생아 헤르페스의 위험이 가장 큰 시기이기 때문에 빠른 예방 조치가 필요합니다. 헤르페스 성병을 막기 위한 백신, 또는 질이나 직장에 사용할 수 있는 국소 살균제 등은 지속적으로 연구 중이므로, 현 시점에서는 관련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포진이 있는 부위와 접촉할 경우 즉시 소독제로 손을 씻어내고 L-라이신과 같은 보충제를 먹어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맺음말

##

이상으로 헤르페스 성병 치료를 위한 방법과 합병증 및 예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헤르페스에 대한 증상과 원인 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 보았는데요, 관련 글을 보고자 하시면 아래를 자료를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

☞ 입술 헤르페스 증상(초기, 재발)과 원인 및 전염

☞ 헤르페스 2형 증상과 원인, 치료법 소개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www.medicinenet.com/herpes_simplex_infections_non-genital/article.ht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