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민트 차는 상쾌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소화기능을 개선하며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허브티 입니다. 주로 페퍼민트 잎을 차로 우려내어 먹을 수 있지만 에센셜 오일로도 만날 수 있는데요, 상쾌한 멘톨향은 페퍼민트를 인기있게 만들어 주는 주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출처 : wikimedia

페퍼민트에는 가장 중요한 성분인 멘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비타민 A나 리보플라빈, 엽산, 칼슘, 마그네슘, 망간 및 항산화 성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페퍼민트 차의 가치를 높혀주는 성분들 인데요, 어떠한 건강혜택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퍼민트차 효능 8가지 소개

#1. 페퍼민트차 효능 : 복통 및 배탈의 진정 효과

페퍼민트 차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menthol)은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성분으로써 배탈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멘톨의 쿨링 효과는 복통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인 위근육의 경련을 이완시켜 복통을 완화할 수 있으며, 멘톨이 위액의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력을 향상시키기도 합니다. 이는 배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적체된 음식물을 해소해 줌으로써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페퍼민트차 효능 : 소화기능 향상

페퍼민트 차는 배탈을 진정시키는 것과 함께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만드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멘톨은 위장의 담즙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담즙은 지방질의 소화와 흡수를 돕고 체내 불필요한 물질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 전체의 소화기능을 향상 시키는 동시에 복부 팽만감을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멘톨의 근육 이완 특성은 경련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인 IBS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3. 페퍼민트차 효능 : 구토 및 메스꺼움 예방

페퍼민트 차에는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경련 방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퍼민트의 향은 메스꺼움을 억제할 수 있으며 페퍼민트가 가진 식물성 유기 화합물은 위 근육을 진정시켜 주기 때문에 근육 수축으로 인한 구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나 배에 탑승해야 할 때 구토나 멀미가 걱정된다면 페퍼민트 차를 마셔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4. 페퍼민트차 효능 : 구취 예방

대부분의 치약에 페퍼민트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페퍼민트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은 깨끗하고 상쾌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구취가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효과적인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구취가 심한 사람은 기상 후 페퍼민트 차를 한 컵 마셔보시기 바랍니다. 페퍼민트의 멘톨이 가진 항균 특성에 의해 구취를 유발하는 세균과 박테리아가 제거되어 입냄새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이나 양파와 같은 냄새가 심한 음식을 먹은 후에도 페퍼민트 차는 구취 제거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pixnio.com

#5. 페퍼민트차 효능 : 감기 증상의 완화와 예방

페퍼민트 차에는 면역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필수 비타민과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감기 증상을 낫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백혈구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신체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싸우는데 간접적으로 지원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페퍼민트 차의 멘톨은 근육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기도를 열어 울혈을 완화할 수 있는데요, 이는 기관지염과 같은 심한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페퍼민트차 효능 : 집중력 향상

페퍼민트는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두뇌 각성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8년 '국제 신경과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의 118권 1호에 게재된 논문에서는 페퍼민트 오일 향기가 인지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총 144명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페퍼민트 향기를 맡은 지원자들의 경우 기억력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는 멘톨 향이 해마부위를 자극하여 정신적인 명료함이나 집중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하였습니다.

 

 

 

#7. 페퍼민트차 효능 : 스트레스 감소

아로마 테라피나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 페퍼민트 차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체의 전반적인 안정감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소개되고는 합니다. 이는 페퍼민트 차에 포함되어 있는 천연 진정성분으로 인한 것인데요, 힘든 하루를 보낸 후 긴장을 푸는 방법으로써 페퍼민트 차를 한잔 섭취하는 것은 매우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페퍼민트 차는 카페인이 전혀 없는 허브티 이므로 불면증에 대한 걱정없이 하루 중 언제든지 마실 수 있습니다. 따뜻한 페퍼민트 차를 마시면 전반적으로 체온을 낮추어 몸을 이완시키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편안한 휴식을 갖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8. 페퍼민트차 효능 : 피부 트러블 예방

페퍼민트는 가려움증을 줄이고 건조한 두피를 진정시켜 비듬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페퍼민트의 항균 및 항염 특성으로 인한 것인데요, 피부에 트러블을 만들 수 있는 박테리아의 생성을 방지하고 여드름으로 인한 발적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의 진정효과는 피부발진이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중에 있는 다양한 미용제품이나 두피 제품에는 페퍼민트 성분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페퍼민트를 섭취할 때 뿐만 아니라 바를 때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부작용 3가지

대부분의 차와 마찬가지로 페퍼민트 차 역시 몇 가지 사소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나 위산역류가 있는 사람은 페퍼민트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의 경우에는 섭취량을 정확히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pxhere.com

#1. 페퍼민트차 부작용 : 위식도 역류 질환

역류성 식도염과 같이 위식도 역류 질환(GERD, GastroEsophageal Rreflux Disease)을 가진 환자라면 페퍼민트 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페퍼민트차 효능을 언급할 때 근육 이완 효과에 대해 수도 없이 말씀 드렸었는데요, GERD 환자의 경우 식도의 근육이 이완되면서 위산과 담즙이 식도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GERD환자가 페퍼민트 차를 마실 경우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증상이 많아졌다는 보고도 있기 때문에 위식도 역류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페퍼민트 차의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페퍼민트차 부작용 : 임산부 또는 수유부의 경우 섭취 주의

페퍼민트 차가 가진 근육 이완 특성은 임산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산 비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인데요, 과학적인 연구는 더 필요하지만 임산부의 경우에는 명확히 안전성이 확보된 것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이 차를 마시는 것이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 오일의 경우에는 유아와 어린이에게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모유 수유중인 경우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페퍼민트차 부작용 : 약물간 상호작용

대부분의 허브티는 의학적 효능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페퍼민트 차 역시 예로부터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처방약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혈압이나 당뇨병 치료제, 또는 속쓰림 및 위산역류증상을 치료 중인 환자의 경우 의사가 개인의 상황에 맞게 약물을 처방했을 것이기 때문에 이 약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페퍼민트 차는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과 주의사항

출처 : pixabay

#1. 페퍼민트 차에는 카페인이 있나요?

페퍼민트 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카페인과 같은 각성 효과는 없지만 멘톨 성분으로 인해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기 때문에 커피의 훌륭한 대체재가 될 수 있습니다.

 

#2. 페퍼민트 차는 언제 마셔야 할까요?

하루 중 언제든지 마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일이나 작업 중에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고 싶다면 페퍼민트 차를 마셔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없으므로 자기 전에 마실 수도 있으며 진정효과로 인해 수면의 질도 높일 수 있습니다.

 

#3. 페퍼민트 차는 하루에 몇잔정도 마실 수 있나요?

하루 종일 원하는 만큼 페퍼민트 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수면 패턴에도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섭취한 후 불편함이 조금이라도 느껴진다면 섭취량을 줄이는 판단이 필요할 수 있으니 몸이 주는 신호를 잘 인지 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출처 : pixabay

이상으로 페퍼민트차 효능 8가지와 함께 부작용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페퍼민트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허브입니다. 껌에서부터 사탕, 아이스크림, 그리고 화장품이나 맛있는 요리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제품으로 만나볼 수 있는데요, 흔하지만 강력한 건강 혜택을 주기 때문에 무엇보다 소중한 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나 학교, 그리고 직장에서 페퍼민트 차를 꾸준히 드셔 보세요. 적당량을 지속적으로 섭취해 준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건강이 향상되어 있을 것입니다. 페퍼민트차와 함께 건강을 지켜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senchateabar.com/blogs/blog/benefits-of-mint-tea

https://teakruthi.com/blogs/tea-break/peppermint-tea-benefit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