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는 8개의 다리와 3개의 심장을 가진 해양 연체 동물입니다. 척추나 골격은 없지만 지능이 높으며 위협을 느낄 때 색을 바꾸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문어를 삶거나 구워서 요리 해 먹지만 문어를 먹는다는 것을 상상하기 어려워 하는 문화권도 있습니다.

 

출처 : freepik.com

아래에서는 문어 영양성분과 함께 문어 효능 9가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문어를 먹음으로써 생길 수 있는 문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문어 영양성분 소개

문어는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이며 칼로리가 낮습니다. 그리고 철분이 풍부하여 100g을 먹게 될 경우 남성의 경우 하루 필요 철분량의 대부분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하루에 필요한 철분량의 1/3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남성의 경우 하루 8mg, 여성은 18mg의 철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문어는 빈혈과 같은 철분겹핍 현상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어는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셀레늄은 질병 저항성과 건강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산화제로서 면역 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WHO에 의하면 하루에 약 55㎍(마이크로 그램)이 필요한데 문어 100g에는 44.8㎍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이나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들 영양소는 아래에 설명드릴 문어 효능의 근본이 되는 것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 USDA에 따르면 100g 에 함유되어 있는 문어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탄수화물:2.2g, 단백질:14.9g, 지방:1.04g
  • 칼슘:53mg, 칼륨:350mg, 철분:5.3mg, 마그네슘:30mg, 인:186mg, 나트륨:230mg
  • 아연:1.68mg, 셀렌:44.8㎍
  • 비타민C:5mg, 티아민:0.03mg, 리보플라빈:0.04mg, 나이아신:2.1mg, 비타민B6:0.36mg
  • 엽산:16㎍, 비타민B12:20㎍, 비타민A:45㎍, 비타민E:1.2mg, 비타민K:0.1mg
  • 카페인:0mg, 콜레스테롤:48mg

 

 

 

문어 효능 9가지 소개

출처 : flickr.com

1. 체중감량에 도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경우 저지방 고단백 식품의 섭취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으로 적합한 음식 중 하나가 문어인데요, 문어는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2. 피로 회복 및 콜레스테롤 낮춤

문어 효능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성분은 바로 타우린 입니다. 문어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지방의 소화 과정을 도움으로써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중성지방을 유화시켜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며 이는 심근경색이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빈혈 예방

빈혈은 몸에 적혈구가 부족할 때 발생하며 어지름증이나 피로 및 무기력한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문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강화시켜 주는 미네랄 성분입니다.

 

4. 운동능력 향상

문어에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 지구력에 필요한 여러가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철분은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최대 산소 섭취량을 높혀 지구력과 같은 운동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문어 효능은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도 유용하지만 평소 무기력증에 시달리는 사람의 경우에도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습니다.

출처 : freepik.com

 

5. 신체 성장 및 발육

유아 및 청소년기는 신체가 급격히 성장을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며 추천할 수 있는 음식이 바로 문어 입니다. 문어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3대 영양소 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등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여러가지 영양성분이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성장이 필요한 시기에 알맞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항산화 특성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염증과 같은 만성질환 뿐만 아니라 노화나 혈관건강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문어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은 면역기능을 높이고 신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항산화 성분으로써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8. 노화방지

노화를 억제하는 것 역시 문어 효능 중 하나입니다. 젊음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것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욕구라 할 수 있습니다. 어에 함유되어 있는 나이아신과 비타민E는 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노화를 억제하는 성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영양성분과 함께 셀레늄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몸 속 유해성분을 제거하여 노화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뇌기능 지원

뇌가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뇌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 B12를 함유한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적어도 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려면 하루에 1.4㎍의 비타민B12가 필요합니다. 문어 100g에는 20㎍의 비타민B12가 있기 때문에 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 충분한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9. 근육량 증가

요즘 홈웨이트 트레이닝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 역시 문어 효능 중 하나 인데요, 문어에는 근육량을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웨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 3가지 소개

출처 : unsplash.com

위에서 문어 효능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물론 효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건강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문어를 먹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어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 드리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중금속 관련 문어 부작용

문어는 상위 포식자로써 내장에 카드뮴이나 수은과 같은 중금속이 농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중금속들은 문어 내장 부위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먹기 전에 내장을 제거한다면 이러한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 관련 문어 부작용

문어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콜레스테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상지질혈증 환자나 심장 및 혈관의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 섭취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레르기 관련 문어 부작용

특정 사람들은 문어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발진이나 코막힘, 두드러기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와 같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증상도 있으므로 문어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문어 효능과 영양성분, 그리고 문어 부작용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여러가지로 좋은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문어를 통해 건강을 챙기시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자료

otwt.net/food-info/benefits-of-eating-octopus

drhealthbenefits.com/food-bevarages/food/seafood/health-benefits-octopus-for-cholestero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