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생기는 여드름은 흔한 피부 트러블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유독 턱이나 턱선을 따라 생기는 여드름으로 인해 고민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턱여드름 원인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비교적 쉽게 트러블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드름이 가장 흔히 발생하는 T-zone은 상대적으로 유분이 많은 부위인 이마와 코 부분을 의미하며 U-zone은 볼과 턱선이 있는 부위로써 T존보다는 건조한 부위입니다. T존은 지성이면서 평소 많은 관리를 받고 있는 부위이지만 U존은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는 경우가 많고 여러가지 생활 습관으로 인해 트러블이 생길 확률이 꽤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U존에 있는 턱여드름은 다른 여드름이 없어진 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턱여드름이 만들어지는 과정

출처 : healthline.com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U존은 볼이나 턱을 포함하는 얼굴 영역입니다. T존과 달리 유분이 적은 부위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건조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오일이 과도하게 생성되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지만 유분이 많다고해서 반드시 여드름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여드름의 주요 원인은 피부 오일뿐만 아니라 염증 및 박테리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세 가지 요인이 함께 발생할 경우 지성피부인 사람은 과도한 유분기로 인해 더 많은 여드름이 생기며 건성피부인 사람은 피부 자극으로 인한 염증의 증가로 인해 더 많은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U존과 같이 건조한 피부의 경우 마찰이나 긁힘과 같은 사소한 것에 쉽게 자극을 받기 때문에 염증이 생길 확률도 높습니다. 또한 피부에 유분이 많이 없어 외부의 박테리아가 모공에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피부세포와 외부 자극 사이에 오일 보호막이 약해 대게 가벼운 자극에도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자극을 받게되면 두 가지 방어 반응을 나타내게 됩니다. 하나는 염증을 만들어 배출시키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피지선을 통해 오일을 배출하여 피부에 보호막을 만드는 것입니다. 염증은 피부를 약간 팽창시켜 외부 자극요인이 피부의 나머지 부분으로 퍼지거나 모공 속으로 더 깊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그리고 자극으로 인한 피부오일의 생산은 죽은 피부세포나 박테리아를 모공에 갇히게 만듬으로써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신체의 최후 노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건조한 U존을 따라 피부 표면에는 여드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5가지 주요 턱여드름 원인

턱선은 피지라고 불리는 피부오일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위이기 때문에 자극으로 인한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턱선이 자극을 받고 염증을 일으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5가지의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면도

출처 : healthline.com

대부분의 남성들은 거의 매일 턱선을 따라 면도를 해 주어야 합니다. 면도시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는 몇가지 요인이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들은 턱선뿐만 아니라 어디서나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턱 부위의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턱선 부위에 쉽게 생기게 됩니다. 우선 자극적인 면도크림의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쉐이빙 크림에 존재하는 발포성분 및 방향제는 일부 피부가 약한 사람들에게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자극성분은 결국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턱여드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면도와 관련된 또다른 잠재적인 문제점은 면도기의 날이 둔해졌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둔한 면도날을 사용하게 되면 털이 잘리는 것이 아니라 구부러지게 됩니다. 이는 턱수염의 뿌리를 자극시키게 되는데요, 반복적인 자극은 피부의 염증을 유발하게 되고 해당 부위는 붉은 융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얼굴 만지는 습관

출처 : bodylanguageproject.com

턱여드름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얼굴을 너무 많이 만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루하거나 피곤할 때 무의식 중에 얼굴에 손을 대고 문지르는 행위를 흔히 하게 되는데요, 특히 손으로 턱을 괴는 것은 턱여드름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잠시 얼굴을 만지는 것이 여드름 생성에 얼마나 큰 문제가 될까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러한 작은 상호작용 조차도 피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사람의 손은 다양한 일을 하는 만큼 수 많은 박테리아와 세균에 노출되어 있으며 얼굴과 접촉할 때마다 박테리아를 옮길 뿐만 아니라 약간의 자극도 가하게 됩니다. 얼굴을 덜 만지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무의식적으로 얼굴에 손을 대고 있다는 것을 알아 차리는 것입니다. 한 예로써 손에 강한 냄새가 나는 로션을 발라서 자각을 하도록 할 수도 있는데요, 의식적으로 얼굴은 만지지 않아야 겠다고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악기와의 접촉에 의한 마찰

출처 : superprof.co.uk

턱여드름이 생기는 또 다른 주요 원인은 바이올린과 같은 악기를 연주함으로써 발생하는 마찰과 압력입니다. 이렇게 마찰과 압력으로 인한 유형의 여드름을 기계적 여드름(acne mechanica)이라 하는데요, 턱에 지속적인 압력과 마찰을 주는 바이올린 연주와 같은 것은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완벽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턱 부위의 피부는 상대적으로 건조한 편인데 이 곳을 계속 문지르게 되면 염증을 일으키고 과도한 피지의 생성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도 계속하여 피부가 눌려져 있다면 모공은 피지가 있는 상태에서 막히게 되는데요, 결국 갖혀 있는 피지는 지속적인 압박과 자극을 받아 여드름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4. 턱 끈을 이용하는 스포츠

출처 : freepik.com

종종 밴드나 턱끝을 사용하는 운동이나 레포츠도 턱여드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턱 끈은 턱선을 따라 움직이게 되고 마찰을 만들어 피부를 자극합니다. 이것은 바이올린과 같은 방식으로 여드름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마찰이 피부를 자극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기계적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먼저 턱끈을 사용하기 전에 깨끗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와 턱끈을 미리 깨끗하게 청소한 후 착용하게 되면 여드름의 3대 요소 중 하나인 박테리아의 확산을 막을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한 후에는 얼굴을 깨끗히 씻어야 합니다. 농도가 낮은 살리실산 세안제를 이용하여 얼굴을 씻는 것이 좋은데요, 이것은 모공에 갖혀있는 오일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살리실산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도 있으므로 자극적이지 농도의 제품을 찾아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5. 잘못된 클렌징과 스킨케어 제품의 사용

출처 : standard.co.uk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많은 제품이 U존 영역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 치료와 관련된 성분인 과산화벤조일(benzoyl peroxide)이나 살리실산(salicylic acid)과 같은 성분의 농도가 중요합니다. 얼핏 생각하면 여드름 치료 성분인데 왜 턱여드름을 유발할까 생각할 수 있지만 해당 성분을 무책임하게 높은 농도를 사용한 제품의 경우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반면 피부를 빠르게 건조시키고 자극하여 오히려 더 많은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킨케어와 관련된 또 다른 턱여드름 원인 중 하나는 메이크업을 완전히 지우지 못했을 때 입니다. 본질적으로 메이크업 자체는 여드름과 무관하지만 잘못된 기초를 사용하거나 메이크업의 제거를 잊어버리게 되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턱 부위는 제대로 클렌징이 안 될 확률이 높은데요, 화장을 하는 사람이라면 메이크업을 했던 모든 부위를 깨끗히 씻어주어야 합니다. 제대로 제거하지 못한 메이크업 잔여물로 인해 모공이 막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이크업을 완전히 제거했다 하더라도 여전히 턱여드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소가 있습니다. 이것은 제품 자체에 대한 가이드 일 수 있는데요, 구매하기 전에 '비코메도제닉' 또는 '오일프리'와 같은 라벨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코메도제닉은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는 성분임을 의미하기 때문에 여드름에 민감한 분이라면 제품을 선택할 때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턱여드름을 줄이기 위한 관리 방법

출처 : webmd.com

여드름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피부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자극이 적고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최선의 권장사항은 여드름 치료 성분을 저농도로 혼합한 제품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살리실산은 0.5%에서 부터 3%까지 다양한 농도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빠른 여드름 치료를 위해 높은 농도로 시작하고 싶을 수도 있지만 이것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자극하여 오히려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낮은 농도로 여드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도 턱여드름을 없앨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드름이 많은 사람들은 모공이 막히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보습제를 피하는 경향이 있지만 건조한 피부는 오히려 여드름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습제의 사용은 U존의 여드름을 없애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공을 막지 않는 보습제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굉장히 간단합니다. 유성이나 알코올이 아닌 수성의 보습제를 찾으면 됩니다. 올바른 스킨케어 제품과 보습제의 사용, 그리고 꼼꼼한 클렌징은 턱여드름 원인을 예방하고 턱여드름의 치료까지 할 수 있는 첫 단계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자료

exposedskincare.com/jawline-acne

 

반응형

+ Recent posts